| | | 2024학년도 온이음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안내 | | |
|
비전 | 소외됨 없는 학생복지를 통해 학생성공시대를 여는 인천교육 실현 | | | 목표 | 개개인의 여건에 맞는 교육복지 서비스 지원으로 학생의 삶의 질 제고 및 교육격차 완화 | | | 추진 방향 | ◆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학교 확대 ◆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학생 맞춤형 통합지원 내실화 ◆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촘촘한 교육복지안전망 구축 | | | 중 점 과 제 | 교육복지 사각지대 완화 |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사업학교 확대 교육복지 사각지대 완화 | 교육복지 통합지원 내실화 | 학생의 필요와 욕구에 맞춘 교육복지 서비스 지원 복지 사각지대 등 긴급, 위기 학생 지원 강화 학교 내부* 조직 체계와의 소통・협력 강화 * 교육복지, 심리상담, 기초학력, 긴급지원 등 | 교육복지 실천역량 강화 | 교직원의 교육복지 이해도 제고 및 역량 강화 교육복지사의 전문성 제고 및 슈퍼비전 강화 |
1. 대상학생 선정 가. 「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관리·운영규정 제3조 제1항」에 의한 학생 ❍ 「국민기초생활 보장법」 제12조에 따른 교육급여 수급권자, 차상위계층의 자녀, 한부모 가족의 자녀, 북한 이탈주민 보호대상자의 자녀, 다문화가족의 자녀, 특수교육대상자 ❍ 중위소득 90%이하 가정의 자녀 ❍ 기타 교육상 지원이 필요하여 사업학교장이 정하는 학생 ⋇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신청서는 추후 가정통신문 발송 예정 ▣ 문의 : (인천석남중학교 교육복지실) ☎ 032-628-9470 2. 사업 안내 영역 | 항목 | 프로그램 | 프로그램 내용 | 맞춤지원 프로그램 | 내 삶의 주인공이 되는 프로젝트 | 생태와 함께 녹색성장반 | 텃밭과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연의 세계를 접하고 수확 체험, 독거어르신 김장 나눔봉사 활동을 통하여 자존감 향상 | 사제동행멘토링 | 학생들의 학습 ․ 심리정서․ 복지적 요소 및 욕구 반영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함께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-교사, 학생-학생 간 관계 개선으로 학교적응력 향상( 가정의달, 기념일 제과제빵, 문화체험) | 드림써치 (재활용 공예지도사) | 동아리를 통하여 나눔봉사활동 체험, 문화체험활동, 진로체험 통하여 공동체 의식 함양, 자존감 향상 및 학교적응력 강화,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입체조형 작품 시각화,생활 공예 작품 제작 | 가온누리 합창단 오케스트라 | 학생들에게 교육 제공을 통해 문화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 제공, 음악을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며 서로 배려하는 마음 키우기,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개인의 자존감 향상, 역량 강화, 교육 공동체 및 지역의 음악문화발전에 선도 합창단, 첼로, 바이올린, 클라리넷, 봉사시간 제공 - 누구나 신청 가능 정기공연 시 차량운영 장소 이동- 안전교육 | 함께 하는 챌린지 잡월드 진로체험 | 다양한 직업탐색과 체험 기회 제공하며, 분야별 직업 세계에 현실적인 안목을 넓히고 진로 선택 능력 신장, 학습 의욕 고취 분당 진로체험 잡월드 문화체험 실시 | 교육 취약 맞춤형 | 꿈을 키우는 나 | 장학금지원 | 셀트리온, 굿네이버스, 꿈사다리, 민들레지역복지기관, 석남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, 서구 민중의 집, 희망을나누는 마을사람들, 느루, 드림파크 | 위기학생 긴급지원 | 심리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학생들 교육복지위원회를 통하여 심리검사 및 병원비 지원 | 사례관리 | 두빛나래사례관리 - 상담, 가정방문, 기관방문, 지역연계, 졸업앨범비, 교복비 지원(민들레 지역복지기관, 인천기독교종합복지관, 굿네이버스기관연계), 위기학생 심리 지원 | 지역사회네트워크 | 소통과 배려로 만나는 세상 | 서구어울림네트워크 가좌동 초록장터 | 지역기관 내 학생들과 마을공동체에서 운영하는 체험부스 운영하며 봉사활동 지역 내 다양한 기관 연계, 협력 청소년 문제 공유 및 자원 발굴 학교- 기관 특색 공동체 사업 운영, 지역 내 장학생 선정 및 사례 발굴 | 지역네트워크구축 (두빛나래지역협의체) | 서구 두빛나래지역 협의체 지역기관연계 협의회 사례관리 프로그램 연계 (3, 11월) 교육복지위원회 협의회, 모니터링 협의회 |
2024. 3. 22. 인 천 석 남 중 학 교 장 |
|